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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아르바이트 후기] 여주 쿠팡 반품 알바 후기-1 (토터블 기준)

by 취미 기록하는게 취미인 사람 2024.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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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전이 필요해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찾던 중 쿠팡이 있어서 한 번 도전해봤습니다.

일 하기 전, 여주 반품 알바 후기를 찾는데 다른 공정에 비해 많지 않아 실제로 일할때 많이 헷갈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전산 처리와 관련해 제가 아는 내용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쿠팡 반품 알바는 무슨 일을 하는거야?

쿠팡에서 고객님들이 사는 물건 중에서, 훼손이 되거나 마음이 바뀌어서 반품하는 물건을 회수하여 검수하는 작업을 합니다.

토터블/논토터블/어패럴로 나뉘는데
토터블-장난감 등 주로 가벼운 물건
논토터블-가구 등 무거운 물건
어패럴-옷,악세서리 등 입는 것

단기 알바생들은 보통 이렇게 세 개로 나뉘어서 검수합니다.

반품은 어떻게 하면 되는거야?
택배/봉지 안에 있는 물건 상태 확인 >  운송장 찍기 > 박스나 봉투에 붙어있는 상품 바코드 찍기 > 전산 처리하기 > 전산 처리 후 나온 스티커 붙이기 > 각 박스에 나눠 넣기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전산 처리는 어떻게 해?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보통 반품 알바들은 여기서 실수만 하지 않으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제품 바코드를 찍고 뜨는 화면과 제품이 일치할 경우, 먼저 제품의 개봉/밀봉 여부를 선택합니다.


밀봉의 경우

제품 밀봉 선택 > 포장지 훼손 여부 > 제품 상태 뜸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밀봉은 대부분 건들 게 없어서 새 제품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산 역시 '새 제품'으로 뜰 겁니다.


개봉의 경우

제품 개봉 선택 > 제품 오염도 여부 > 구성품 다 있는 지 여부 > 포장지 훼손 여부 > 재포장 여부 > 제품 상태 뜸

개봉은 전산 처리 방법이 조금 더 많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제품을 보고 누가봐도 포장을 연 것 같다면, 개봉 누르고 제품의 손상도를 따져 오염 여부를 체크한 후
구성품 여부, 포장지가 더러워 재포장이 필요한 지 아닌 지 따져야 합니다.

이런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에 제품의 전산 결과가 뜹니다.

최상> 상 > 중 > 리퀴데이션
아마 이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렇게, 전산 처리를 끝내면 포장지에 스티커 붙이고 박스에 나눠 넣으면 됩니다.

상품 상태는 어떻게 판단해?

이게 제일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일하면서 고민한 게 이겁니다.

이에 대한 답은 실제 쿠팡 중고 판매 카테고리에 올라온 정보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최상= 개봉은 했으나, 제품을 사용했거나 훼손 흔적이 없는 경우 (재포장 가능)

상= 개봉 했고, 약간의 기스는 있음
구성품 다 있음 (재포장 가능)

중= 개봉 했고, 사용 흔적 있음
구성품 없을수도 있음 (재포장 가능)

리퀴데이션= 개봉했고, 찌그러지거나 훼손,오염도 심함

여기서 리퀴데이션이란, 제품을 고객에게 바로 판매할 수는 없는 제품을 말합니다.

리퀴데이션 제품은 간혹가다가 몇 개 나오는데 이에 대한 처리는 관리자분께서 자세히 알려주실 겁니다.

어패럴은 어떻게 하는거야?

옷을 처리하는 것인데 말 그대로 사람이 입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가방 제외)

옷, 속옷, 신발, 선글라스 등등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포장지가 개봉된 옷은 열어보고 다시 재포장을 해야합니다.

배정된 자리를 보면, 봉투와 종이가 있는데 옷을 접을 때 종이를 기준으로 접고 봉투에 넣어 깔끔하게 포장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관리자님이 잘 알려주실 겁니다.

어패럴 전산처리 방법은?
텍이 붙어있고 깨끗하다 > new (새 상품)
텍이 없고 살짝 구겨지거나 흔적이 있다 > 중고 중

이런 식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전산 후 박스에 넣는 방법


그리고 제품 전산처리를 끝내면 각 박스에 나눠 넣어야하는데 4가지가 있습니다.

박스에 넣는 방법은 전산 처리 후, 나오는 바코드를 보면 됩니다.

10
RH JEOD JEOHJ
|||||||||||||||||||||||

바코드 보면 대충 이렇게 생겼는데
위의 숫자와 가운데 영어 갯수를 잘 확인해야합니다.

NEW > 숫자 10/ 중간에 써 있는 영어 2글자

XGRG?(네 글자) > 중간에 써 있는 영어 4글자

?(기억이 안납니다) > 숫자 1,3,4,5/중간에 써 있는 영어 2글자

리퀴데이션 처리 박스

이렇게 처리하는 겁니다.

처음에는 헷갈려도 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위의 두 개는 정확하지 않아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일할 때 관리자님 불러야 하는 상황

- 핸드폰 등 고가제품 처리할 때

- 전산하다가 뒤로가기 잘못 눌러서 처리가 안됩니다 (☆☆뒤로가기 누르지 마세요☆☆)

- 화면에 이상한 게 떴어요 (사기 위험 등등)

- 모르는 게 생겼을 때

- 잘못 처리한 것 같을 때


신입분들이라면, 모를 때 그냥 물어보시는게 맞습니다.

괜히 잘못 건드시면 처리할 때 더 큰 문제 생깁니다.



제가 아는 전산 처리 과정은 이 정도입니다.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실전에서 직접 경험하셔서 터득하는 게 좋습니다.

관리자분들도 처음 오시는 분들한테는 최대한 질문하라고 하시고 실수해도 최대한 처리해주십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은 전산 처리 외의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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